제주도 한 달 살기, 비용은 어느 정도 들까? [식비, 교통비, 숙박비 등]
본문 바로가기
Travel/제주도

제주도 한 달 살기, 비용은 어느 정도 들까? [식비, 교통비, 숙박비 등]

by 지끈 2020. 3. 30.

 

제주도 한 달 살기 현실 비용 공개!

 

 

 

 

 

제주도 한 달 살기를 계획하고 있다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비용이다. 비용을 생각하지 않고 원하는 만큼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각자 생각하는 예산이 있을 것이다.

내가 제주도 한 달 살기를 하면서 주로 어디에 지출을 했는지, 어느 정도 비용이 들었는지, 공유하려고 한다. 앞으로 제주도에 갈 예정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내가 사용한 총비용은 “1,089,110원" 이다.

 

2020/1/30 ~ 2020/3/11 42일간 사용한 금액이다.

대략 100만 원 ~ 150만 원 정도 예산을 잡고 갔는데 얼추 비슷하게 사용했다. 대부분이 식비였고, 기념품 비용과 교통비가 뒤를 이었다.

 

 

제주도 한 달 살기 비용

 

 

 

1. 식비 : 542,363원

 

식비 지출 내역

 

식비가 지출의 반을 차지하기는 하나 생각보다 외식 비용이 많이 들진 않은 것 같다. 스텝을 하면서 지냈던 게스트 하우스에서 쌀이나 김치, 장아찌 같은 기본적인 재료를 제공해 주었다.

 

근무를 하거나 숙소에서 쉴 때에는 스텝들과 같이 밥을 해먹기도 했다. 근처에 식자재 마트가 있어서 재료를 사서 해먹을 수 있었다. 그리고 주로 같이 다녔던 스텝이 블로그 체험단을 하고 있어서 식비를 많이 아낄 수 있었다.

 

 

 

2. 기념품비 : 208,500원

 

기념품 지출 내역

 

식비 다음으로 많이 사용했는데, 내가 언제 이렇게 많이 샀나 싶었다. 제주에는 아기자기한 소품샵들이 왜 이렇게 많은지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주변 사람들한테 줄 선물도 사다 보니 은근 많이 쓴 것 같다.

 

 

 

3. 교통비 : 128,283원

 

교통비 지출 내역

 

제주 김포 왕복 항공료를 포함한 금액이다. 나는 특별히 정해진 일정이 없어서 항공료가 저렴한 평일을 이용했다. 그리고 장롱면허인 관계로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했다.

 

가까운 곳은 게스트 하우스에 있는 전동 킥보드나 자전거를 이용하기도 했다. 그리고 놀러 갈 때도 동선을 크게 잡지 않아서인지 교통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았다. 올레길을 자주 걸어 다닌 것도 한몫을 한 것 같다.

 

 

 

4. 체험료 : 99,100원

 

체험료 지출 내역

 

주요 관광지 입장료나 전시, 배낚시, 원데이 클래스 등의 비용이다. 이것저것 더 많이 해보고 싶었는데 아무래도 코로나의 영향도 있어서 사람이 많이 없는 야외 위주로 다니다 보니 살짝 아쉬웠다.

 

 

 

5. 생활용품, 숙박, 기타 비용 : 110,865원

 

생활용품, 숙박, 기타 비용 지출 내역

 

아무래도 장기로 지내다 보니, 섬유 유연제나 린스 같은 생활용품 비용이 발생했고 (샴푸나 바디워시, 치약은 게스트 하우스에서 제공), 2월의 제주도가 생각보다 추워서 목도리나 장갑 같은 것을 사는데 비용이 들어갔다.

 

보통 제주도 한 달 살기를 하면 비용 중 숙소가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나는 숙소비를 최대한 아끼고 싶기도 했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었다. 그래서 숙박과 기본적인 식재료를 제공해 주는 게스트 하우스 스텝으로 가게 되었다. 덕분에 숙박비를 절약할 수 있었다.

 

 

 

감귤 박물관 돌하르방

 

 

 

전체적으로 비용을 보니 나는 생각보다 지출이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우선 숙박비와 차량 렌트비가 나가지 않았다. 그리고 게스트 하우스에서 근무를 하는 날에는 멀리 나갈 수 없어 근처 카페를 가거나 산책을 주로 했다. 아마 매번 멀리 돌아다니고 외식을 했으면 더 많이 지출했을 것이다.

 

아무래도 어떤 형태의 숙소를 구하는지, 차량 렌트를 하는지, 외식은 얼마나 자주 하는지, 여행 스타일이 어떤지 등 개인에 따라 비용은 많이 차이가 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니 본인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 알차고 즐거운 제주도 한 달 살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