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온라인 신청 & 카드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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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온라인 신청 & 카드수령

by 지끈 2020. 4. 14.

 

 

2020년은 새로운 것들을 도전하려고 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계획이 많이 틀어졌다. 퇴사 후 하려고 했던 일들이 연기되어 수입이 없는 상태로 지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일과 생활에 많은 영향이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이 상황을 탓 하기보단,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해 나가려고 한다.

 

 

나는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일 거라고 생각되어 신청 기간에 온라인으로 바로 신청했고, 약 10일 정도 후에 카드를 수령하라는 문자를 받았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어렵지 않으니 꼭 신청해서 받았으면 좋겠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온라인 신청 방법

 

 

 

1.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작성

 

신청을 위해서는 개인 정보 동의서가 필요하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개인정보동의서.pdf
0.15MB

 

 

개인 정보 동의서는 위의 파일을 사용해도 되고,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홈페이지나, 서울 복지 포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개인정보 동의서는 직접 출력해서 작성해야 한다. 세대주가 작성하며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체가 서명해야 한다.

 

 

집에 프린터가 없어서 PC방을 가야 하나 고민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PC방에 가는 것도 꺼려져서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했다. 주민센터 입구에서 신청 안내를 도와주고 있었고 신청서와 개인 정보 동의서 종이도 받을 수 있었다. 

 

 

작성 후에는 스캔이나 사진 촬영해서 이미지 파일로 컴퓨터에 저장한다.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 카톡PC로 보내 컴퓨터에 저장했다.

 

 

※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온라인에서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므로 개인 정보 동의서만 출력하여 작성하면 된다. 신청서는 출력하지 않아도 된다.

 

 

 

2.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홈페이지 or 서울 복지 포털 접속

 

홈페이지 주소는 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도 마스크 구매와 같이 5부제로 시행하니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 요일을 확인해야 한다.

 

 

 

3. 기본 정보 입력

 

신청자의 이름, 이메일, 휴대폰 번호를 작성하고, 신청 내역을 확인할 때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정보 입력 후 아래 이용약관,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동의, 개인 정보 위탁처리 동의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4. 신청서 작성

 

신청하고 시간이 좀 지나서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신청서 작성하기 전에 실명인증을 했던 것 같다. 공인인증서는 필요하지 않았다.

 

 

신청인의 주소, 전화번호, 메일 주소 등 기본 정보를 작성한다. 세대원이 있을 경우 가족 사항을 입력한다. 세대주 혼자인 경우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타 제도 지원 여부를 체크하고, 지원금을 어떤 방식으로 수령할지 선택한다.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상품권)을 선택하면 지원금의 10%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해당 자치구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을 것 같아 선불카드로 선택했다.

 

 

 

 

맨 처음 작성했던 개인 정보 동의서 파일을 업로드한다. 신청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하고 신청 내용과 다를 경우 지원 중지 및 환수 조치에 대한 동의를 체크한다.

 

 

 

 

신청서 작성이 완료 되었으면 제출하기를 누른다. 신청을 완료하지 않고 "저장하기"만 할 경우 접수 처리가 되지 않으니,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신청 정보를 잘못 입력하거나 개인 정보 제공동의서 보완이 필요한 경우, 접수가 취소될 수 있다. 접수가 취소되면 신청 정보 및 개인 정보 제공동의서를 다시 작성하여 신청해야 하니 한 번 더 확인 후 제출하자. (신청 완료 또는 신청서 저장 후 취소를 원할 경우 관할 동주민센터에 문의)

 

 

 

5. 신청 내역 확인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내역 페이지에서 본인이 신청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문자 메시지로도 접수 완료 문자가 온다.

 

 

 

 

 

 

6.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선불카드 수령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대략 10일 정도 후에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카드를 수령하기 위해 해당 주민센터를 방문했다.

 

 

 

 

주민센터 재난 긴급생활비 안내 데스크에서 신분증을 확인한다. 이름과 연락처 등 인적사항을 적고 서명을 하면 선불카드를 수령할 수 있다.

 

※ 신분증을 확인하니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카드 이용 가능 기간은 카드 수령 후 2020.6.30까지다. 사용기간 만료 후에는 잔액이 전액 회수된다고 하니 가능한 한 빨리 신청해서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카드 잔액은 신한카드 홈페이지, ARS, 신한은행 ATM, 영수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회할 수 있다. 카드를 사용하고 받은 영수증을 보니 밑에 잔액이 표시되어 있었다. 단, 일부 가맹점은 영수증으로 조회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카드는 수령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서울시 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일시불로 사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 가맹점이라고 해도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래 이미지에서 서울시 지정 이용제한 업종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소지자 정보를 등록하면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다고 한다. 소지자 정보를 등록하려고 했는데 마지막 단계에서 고객구별번호 등 입력값을 확인하라는 팝업이 떠서 등록하지 못했다.

 

 

신한카드에 문의해 보니 소지자 정보를 등록하려면 신한카드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해야한다고 한다. 회원가입 후 다시 해봤더니 정상적으로 등록이 됐다.

 

 

 

※ 자세한 소지자 정보 등록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2020/04/23 - [Review] -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기프트) 카드 소지자 정보 등록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면 좋을 것 같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려울 경우 4.16(목)부터 동주민센터에서도 신청(현장 신청도 5부제로 시행)할 수 있다.

 

 

다들 힘든 시기지만 다 같이 힘내서 이겨냈으면 좋겠다. 하루빨리 걱정 없이 돌아다닐 수 있는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신청 페이지

https://univ.jinhakapply.com/Univ924401.aspx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univ.jinhakapply.com

 

서울 복지 포털

https://wis.seoul.go.kr/

 

서울복지포털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3월 30일 ~ 5월 15일 18:00까지)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안내사항 신청 대상 :2020.3.18. 0시 기준 서울시 거주가구, 중위소득 100% 이하 신청 제외자 : 기존의 정부지원 혜택가구 제외 신청인의 출생연도 마지막 자리에 따라 요일별 접수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사업(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특별돌봄쿠폰(아동수당) 긴급복지지원 또는 서울형 긴급복지지원(생계비)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지원(14일 이상 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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